개인정보 처리방침
㈜닥터나우 개인정보 처리방침 |
2024.7.12.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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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진료 예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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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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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감정보의 수집 및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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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진료 예약 환자의 문진표 수집, 진료 및 치료 서비스 제공, 진료 및 검사결과 안내, 진료 결과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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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또는 진료과목별 카테고리에 등록된 질문글에 실시간 답변 제공 |
이용자가 선택한 증상 또는 진료과목,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글의 내용,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글의 내용, 임산부 여부 |
내 증상 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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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된 증상과 상태, 기존 병력, 기존 진료 이력 등 이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증상 및 건강에 관련된 정보 |
② 회사는 민감정보의 수집 및 이용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법」 제23조(민감정보 처리제한), 동법 시행령 제18조(민감정보 범위) 등 관계법령을 준수하며, 수집한 민감정보는 본 처리방침에서 정한대로 보유 및 관리합니다.
* 고유식별정보의 수집 및 처리
① 회사는 제휴 의료기관과 개인정보처리위수탁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의료법 제18조(처방전 작성과 교부), 제22조(진료기록부 등), 동법 시행령 제42조의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등에 근거하여 제휴 의료기관의 진료 접수 및 진료기록부 작성, 처방전 발급, 제휴 약국의 처방 약 조제 등의 업무 처리를 위해 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인 경우 외국인등록번호)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수집한 고유식별정보는 의료법 제18조(처방전 작성과 교부), 제22조(진료기록부 등)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의료기관의 진료 접수, 진료기록부 작성, 처방전 발급의 용도로만 사용되며 그 외 목적으로 처리 및 이용하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의 고유식별정보는 암호화하여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본 처리방침에서 정한대로 보유 및 관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원가입 시 수집한 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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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명 |
처리 및 보유 기간 |
비대면진료 중개 및 약 배송 |
CS대응 및 분쟁처리, 불량 이용자의 부정한 이용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용계약 해지일(회원 탈퇴일)로부터 6개월간 보관 후 파기 단, 결제 정보는 보유 목적 달성 시 파기 |
건강검진 조회, 대면진료 예약, 실시간 의료상담, 커뮤니티, 내 증상 체크, 광고성 정보 전송 |
회원 탈퇴 시 파기 |
대면진료 예약 |
CS대응 및 분쟁처리, 불량 이용자의 부정한 이용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외래 진료 접수 서비스 이용계약 종료일로부터 6개월간 보관 후 파기 단, 대면진료 예약 환자가 작성한 문진표는 이용자의 동의 철회 시 또는 5년 보관 후 파기 |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각 호의 사유에 정한 날까지 개인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조사 종료 시까지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3. 회사 방침에 따라 부정거래기록은 6개월까지
④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은 다음과 같이 보관합니다.
1.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2.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 기록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⑤ 「통신비밀보호법」 에 따라 통신사실 확인자료는 다음과 같이 보관합니다.
1.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이용자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제3자에게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주체 |
서비스명 |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제공 항목 |
보유이〮용 기간 |
이용자 |
건강검진 조회 |
카카오 또는 네이버 |
건강검진 및 진료내역 조회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 식별을 위한 고유값(CI) 확인 |
이용자의 이름, 핸드폰번호, 생년월일 |
회원 탈퇴 시까지 |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검진 및 진료내역 조회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 확인, 간편인증 |
이용자의 이름, 핸드폰번호, 생년월일 |
인증 또는 전자서명 후 즉시 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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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마켓 |
㈜케이티알파 |
포인트마켓 교환 상품 발송 및 조회 |
이용자의 이름, 핸드폰번호 |
회원 탈퇴 시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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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증상 체크 |
TECKEL MEDICAL S.L |
이용자가 직접 입력한 정보를 AI 분석하여 관련가능성 있는 질병 등 정보 제공 |
아이디, 성별, 연령대, 주된 증상과 상태, 기존 병력, 기존 진료이력 등 이용자가 직접 입력한 증상 및 건강 관련 정보 |
회원 탈퇴 또는 제휴 계약 종료 시까지 |
|
의사 |
비대면진료 중개 및 약 수령 |
이용자와 매칭된 처방약 조제 약국 |
이용자의 처방 내역 및 특이사항 확인 |
이름, 전화번호, 소속 의료기관명 |
의사웹 회원탈퇴 또는 제휴 계약 해지 시까지 |
③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 한해 서비스 제공, 홍보와 마케팅 등을 위해 국외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전 받는 업체명 및 연락처: TECKEL MEDICAL S.L (+34 93 211 16 66 / dpo@mediktor.com)
– 이전되는 국가: 일본
– 이전일시 및 방법: 서비스 제공 과정 중 암호화 통신을 통해 데이터 서버로 실시간 이전되며,필요 시 네트워크(암호화 통신)을 통해 수시로 이전
– 이전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아이디, 성별, 연령대, 주된 증상과 상태, 기존 병력, 기존 진료이력 등 이용자가 직접 입력한 증상 및 건강 관련 정보
– 이전받는 자의 이용 목적: 이용자가 직접 입력한 정보를 AI 분석하여 관련 가능성이 있는 질병에 대한 정보 제공 등 내 증상 체크 서비스 제공
– 이전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 탈퇴 또는 제휴 계약 종료 시까지
④ 아래와 같은 경우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도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관계법령에 의하여 국가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
3. 정보주체가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 및 개인정보 업무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이용자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사무명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처방 약 배송 |
CJ 대한통운 주식회사 ㈜카카오모빌리티 주식회사 메쉬코리아 주식회사 로지올 |
제휴 약국에서 조제하여 포장한 처방 약을 이용자에게 배송하기 위한 정보 처리 |
진료비, 조제비 결제 및 정산 |
㈜페이플 ㈜이니시스 ㈜카카오페이 |
이용자의 비대면 진료 및 조제비 결제, 제휴 의료기관 및 약국 비용 정산을 위한 정보 처리 |
국민건강보험 |
㈜헥토데이터 |
이용자의 인증 정보를 이용하여 국민건강보험 API와 연계, 이용자의 건강검진 및 진료내역 조회를 위한 정보 처리 |
CRM 발송 |
(주)그레이박스 |
사용자 행태 기반으로 SMS, 카카오톡 채널 및 E-mail 등을 활용하여 맞춤형 정보, 메시지 발송. 이벤트 전달 및 분석리포트 업무 |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더보기 > 내 정보 > 내 정보 수정’에서 회원탈퇴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제6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제4항,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는 요청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관의 경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달성 등 정보주체의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파기하며,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고 관리합니다.
2. 종이나 그 밖에 기록매체에 저장된 개인정보는 파쇄하거나 소각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관합니다.
③ 회사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정보주체의 계정은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회사는 휴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개인정보가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조치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
–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고, 백신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갑작스러운 바이러스 출현으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 방지
–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
2. 관리적 조치
– 정보주체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 개인정보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 CS 응대 등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 개인정보 접근권한이 있는 직원에 대한 정기 교육 실시
제8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성명 |
직책 |
연락처 |
이현석 |
CTO |
1670-5620 / contact@doctornow.co.kr / 0504-446-0380 |
②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서명 |
담당자 |
연락처 |
대외정책실 |
이슬 |
1670-5620 / contact@doctornow.co.kr / 0504-446-0380 |
제11조(개인위치정보의 처리)
회사는 위치정보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위치정보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위치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① 개인위치정보의 처리목적 및 보유기간
1. 회사는 이용자에게 ‘본인 위치 확인’ 및 ‘현 위치에 근접한 병의원 및 약국 정보 제공’(이하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자 개인위치정보를 처리합니다.
2. 회사는 위치기반 서비스에서 개인위치정보 처리 목적 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의한 보관이 필요한 경우 해당 기간만큼 보관합니다.
② 개인위치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사실 확인자료의 보유근거 및 보유기간
1. 회사는 위치정보법 제16조 제2항에 따라 위치정보 수집·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자동 기록·보존하며, 해당 자료는 최소 6개월간 보관합니다.
③ 개인위치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회사는 원칙적으로 보유,이용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위치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해당 개인위치정보를 파기합니다.
2. 이 때,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위치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기술적인 방법 또는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위치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 등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④ 개인위치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위치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회원이 지정하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단말장치로 매회 회원에게 제공받는 자, 제공일시 및 제공목적을 즉시 통보합니다.
⑤ 위치정보 관리책임자의 성명 및 담당부서
1. 회사의 위치정보 관리책임자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가 겸직하고 있습니다. 개인위치정보의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담당자의 명칭, 연락처는 본 처리방침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기재된 정보와 동일합니다.
⑥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회사는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등이라 한다)의 보호의무자가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1. 8세 이하의 아동
2. 피성년후견인
3. 장애인복지법 제2조제2항제2호의 규정에 의한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자로서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자(장애인복 지법 제32조의 규정에 의하여 장애인등록을 한 자에 한한다)
2.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를 하고자 하는 보호의무자는 서면동의서에 보호의무자임을 증명하는 서면을 첨부 및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3. 보호의무자는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개인위치정보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 제11조에 따른 개인위치정보주체 권리의 전부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4. 그 외 자세한 내용은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2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관련 권익침해에 대한 민원 및 불만이 접수될 경우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국번없이)1833-697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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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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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조(익명정보 처리 및 활용)
① 회사는 제1조에서 수집한 개인정보 및 민감정보를 ‘익명처리(통계처리)’하여, 서비스 개발 및 품질 향상 등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 익명처리란 시간•비용•기술 등을 합리적으로 고려할 때 다른 정보를 사용하여도 더 이상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처리하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예상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도 정보주체가 식별되지 않도록 처리됩니다.
③ 더 이상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익명 처리된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58조의2(적용제외)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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